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HCN 경북방송

  • 로그인
  • 회원가입
  • 회사소개
  • ENGLISH
전체메뉴 열기 전체메뉴 열기

정치/행정

지역방송국의 정치/행정 뉴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슈인터뷰] 포항시 새해 예산 2조4천억..심사 방향은?

장효수 기자2020.12.02
[앵커멘트]

올해는 코로나19라는
사상 초유의 악재로
지자체의 재정에도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새해 포항시 당초 예산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위기극복과 경제회복을 위해
2조4천억 원을 편성했는데,
포항시의회에도 어느 때보다 무거운 마음으로
예산안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이슈인터뷰 오늘은 방진길 포항시의회 예결특위 위원장에게
예산 심사 방향 들어봅니다.

=========================================


[질문] 코로나19 위기와 경기침체 가속화 속에 예결위원장을 맡았는데, 어깨가 무겁겠다..

[방] 네, 예년에도 예결위원장을 맡은 경험이 있습니다만, 올해는 코로나19라는 전혀 경험한 적 없는 감염병으로 인해 사회, 경제적 위기를 겪고 있는 때라 어느 때보다 어깨가 무겁습니다. 시민들의 우려를 잘 헤아려 관행적 예산편성이 아닌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예산 편성이 될 수 있도록 예결위원님들과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질문] 새해 포항시 예산안이 2조4천억 원에 이른다.
현재 상황을 고려한 심사가 이뤄지겠다..

[방] 2021년 예산은 민생안정을 최대화하고 경제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적극적 예산으로 2020년 당초예산 대비 21% 증액된 2조 4,329억원으로 편성되었습니다. 더불어, 2020년 제2회 추경예산은 기정예산대비 9.0% 증액된 2조 4,832억원이 편성 제출되었습니다.

대부분 지자체의 사정이 비슷하겠지만, 코로나 19의 장기화와 경기침체로 안정적인 세수 확보가 어려워져 우리시도 살림살이가 넉넉지 않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적은 예산으로 큰 효과를 내는 사업, 실물 경제에 도움이 되는 사업에 투자하는 것이 마땅하리라 봅니다. 특히, 코로나19 종식 시점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고용안정화를 위한 공공일자리, 지진의 완전한 극복을 위한 공동체 회복과 도시 재생, 경기 반등을 위한 SOC사업과 인프라 구축에 대한 예산을 더 꼼꼼히 살필 계획입니다.


[질문] 코로나19 위기 극복이 일단 최대 현안이다.
방역과 경제회복를 동시에 이끌어 내기 위해 의회도 힘써야겠다..

[방] 네, 코로나19 확산에 유의하며 철저한 방역조치를 바탕으로 적정 경제활동이 유지될 수 있도록 지금 의회와 집행부가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시의 재정적인 부분에서도 방역과 경제 사이에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보건소에 선별진료소를 구축하고 공공방역 물품과 마스크 등의 확보를 철저히 해서 시민들의 불안을 해소하는 한편, 골목상권의 환경개선과 소상공인 지원을 통해 골목경제도 살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방역과 경제회복에 총력을 가하고 있지만,
달라진 환경으로 인한 시민 생활환경 개선도 필요한 것 같다.

[방] 코로나19로 인해 움직임에 제한이 많은 시민들에게 올해 철길숲이 산책로로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새해에도 지속적으로 철길숲 확장 사업과 지역별로 조성되는 동네숲길 조성, 생태하천복원사업 등이 추진될 계획이라 시민 여러분께서도 관심을 가지고 좋은 의견을 보내주시면 좋을 듯합니다.


[질문] 예산 심사 때마다 상임위원회 예비심사와 특위 심사 결과가 충돌하는 사례가 나온다. 어떻게 보나?

[방] 소관 상임위원회는 해당부서의 업무를 소상히 파악하고 있기에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 과정은 필수절차라고 생각합니다. 상임위원회의 심사결과를 존중하며, 포항시를 위한 사업이 무엇인지를 최우선하여 위원님들과 소통으로 예결특위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만, 예산이란 사업을 실행하기 위해 계획한 것으로 사업이 보다 효과적으로 추진되도록 만드는 일 또한 예결특위의 중요한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한 해의 살림살이를 결정짓는 중대한 사안인 만큼 위원님들의 많은 의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질문] 끝으로 시민들에게 각오 한 마디

[방] 코로나19 상황으로 어려운 한 해를 보내고 있는 가운데 시민들 대표로 책무를 부여받은 만큼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해 내실 있고 미래 지향적인 심사를 하겠습니다. 특히. 시민의 안전과 복지 증진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해 동료 위원님과 합심하여 소통하며 예산이 적재적소에 효율적으로 편성되도록 심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로딩중...
로딩중...
로딩중...
로딩중...
로딩중...